搜索
查看: 43605|回复: 2

[原创-韩国] 装作没关系,装作都知道:夫妇之家不该做的两件事

[复制链接]
发表于 2019-8-18 09:17:28 | 显示全部楼层 |阅读模式

최악의 소개팅 상대, 혹은 대화할 때 꼴불견 등의 질문에 자주 등장하는 대답은 '있는 척, 배운 척, 잘난 척하는 삼척동자’ 입니다. ~척은 그럴듯하게 꾸미는 거짓 태도나 모양을 말하죠. 진짜, 진실은 아닌데 그런 척 스스로 떠들어 대는 사람은 상대방을 거북하게 만들고 결국 관계를 멀어지게 만듭니다.
最讨厌的相亲对象,或者是对话的时候让对方很不爽的人,一般都是装作知道、装作学过、装作很厉害的样子,装模作样的虚假样子和态度让人很不喜欢,最终会让对方感到尴尬,导致关系疏远。

무촌이라는 부부사이에도 이런 척이 필요할까 싶지만 나도 모르는 사이 금을 만드는 두 가지 척이 있어 보입니다. 과한 배려 혹은 단념이 만들어 내는 ‘괜찮은 척’ 그리고 지나친 자만이 만들어 내는 ‘다 아는 척’입니다.
在相互很熟悉的夫妇之间,也有可能存在这样的态度:过分装出已经断绝念想“没关系的样子”,或者是过分自满,装作一副“什么都知道”的样子。

뮤지션 유희열이 결혼을 결심하게 되었던 이야기를 꺼내며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音乐人柳熙烈谈起决心要结婚的故事,说了下面的话。

제가 콤플렉스가 뭐냐면 부모님이 이혼하셨어요. 그래서 어머니가 저를 키우셨거든요. 그런데 10년 만에 아버지를 뵙고 아내에게 인사를 시킨 거죠. 근데 분위기가 너무 안 좋아서 견디기 쉽지 않더라고요. 아내 앞에서 자존심도 상하고 치부를 들켰다는 생각마저 들었어요. 민망하게도 이 친구 앞에서 살짝 눈물이 났어요. 근데 아내가 분하고 창피한 눈물을 다독여주면서 한마디 하더라고요.
如果我有什么自卑的事情的话,那就是父母离婚了。母亲养育了我。但是时隔10年见到父亲后,让父亲向妻子问好。 但是当时气氛太差,很难忍受。 我甚至产生了在妻子面前伤了自尊心的想法,尴尬的是,我还没有忍住流下了眼泪。但是妻子(当时的女朋友)一边安慰愤怒、羞愧的我,一边说了一句话。

“행복해지려고 오빠를 만나는 게 아니야. 나는 불행해도 오빠와 함께라면 괜찮을 것 같아."
“我并不是为了变得幸福才和哥哥在一起的,即使不幸福,只要能和哥哥在一起就好了。”

그 말을 듣고 내 연애 가치관이 다 깨지면서 이 사람이라면 내일을 같이 걸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왜냐면 결혼 생활이라는 게 행복할 수만은 없잖아요. 행복한 일상도 불행한 일상도 함께 걸어야만 해요. 상대방과 같이 있을 때 가장 나다워지는 사람과 결혼하세요. 괜히 꾸미거나 가식적이지 않은 그냥 편안한 그대로의 내 모습을 그대로 보여줄 수 있는 상대를 만나야 해요.
听了这话,我的恋爱价值观全被打破,我觉得如果是这个人,我可以携手一起共度一生,因为实际上婚姻生活并不是只有幸福,有很多幸福的日常,但也有很多不幸的日常。选择一起生活的人的时候,选择那个“最坏”的人吧,那个让你能够不用虚伪,不需要矫揉造作样子的人。

"불행해도 오빠와 함께라면 괜찮을 것 같다"는 아내의 말에 결혼을 결심하게 됐다는 가수 유희열. 그는 상대방과 같이 있을 때 가장 나다워지는 사람과 결혼하라고 말합니다. [중앙포토]
妻子说“即使不幸,如果和哥哥在一起也没关系”,歌手柳熙烈决定结婚。他说要和对方在一起时,要选择“最坏”的人结婚。 [中央报道]

유희열 씨의 이야기를 통해서도 생각합니다. 부부는 '괜찮은 척하지 않아도 되는 사이’ 일 거라고 말입니다.
通过柳熙烈的故事想起来,夫妻之间是应该是“可以不假思索的关系”。

부부 사이의 괜찮은 척을 떠올린 또 다른 이야기가 있습니다. 가수 이효리가 남편 이상순과 의자를 만드는 중이었답니다. 다 만들고 마무리 사포질을 하는데 의자 밑을 열심히도 다듬길래 아내는 잘 보이지도 않는 곳을 뭘 그렇게 열심히 하느냐고 물었습니다. 그러자 남편은 말했습니다. “내가 알아”
还有一个故事让我想起了夫妻之间的关系。 听说歌手李孝利和丈夫李尚顺(音)一起做椅子。 制作完后,在做收尾工作,但是丈夫对椅子底部很认真地修剪,妻子不解地问道“看不见的地方,为什么那么较真呢?”,丈夫回答说“我知道”。

내가 안다는 말은 여러 상황에 적용되겠지만 남편 그리고 아내와의 시간을 보내고 있는 내 모습 역시 내가 잘 압니다. 나는 함께하는 시간에서 괜찮은 척하고 있지는 않은가요? 괜찮은 척 하는 이유는 '뭐 굳이 이런 것까지 드러낼 필요가 있을까' 하는 생각에서일 수도 있고, 시간이 지나면서 더 이상 표현해 봐야 소용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괜찮은 척은 결국 내 마음의 병을 만듭니다. 아이러니하게 그 병은 사이를 더 멀어지게 하죠.
虽然“我知道”这句话适用于各种情况,与丈夫和妻子在一起时候的我的样子,我自己也很清楚。我是不是在两个人在一起的时候,装作没事呢?装作没事的理由是“没必要把这些东西也暴露出来吧”。随着时间的推移,有时候也会觉得“没有必要把这个东西也表现出来吧”。但是装作没事,最终会酿成我的心病。具有讽刺意味的是,这种病会让关系变得更疏远。
아는 척은 상대방의 발언 기회 자체를 막아버립니다. 가정경영을 잘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상대를 다 안다는 마음을 버리고 귀를 기울이는 것입니다. [사진 pxhere]
装懂会挡住对方发言的机会。做好家庭经营,需要的是放下“知己知彼”的心态,用心倾听。 [照片 pxhere]

괜찮은 척 하는 것과 더불어 주의해야 할 것은 다 아는 척입니다.
装作没事和该注意的事情都装作懂了。

기업에서의 경우 모든 답을 다 알고 있는 듯 행동하는 간부들은 다른 사람들의 조언을 듣는 것이 스스로의 위신을 떨어뜨리는 거라 생각하고 이를 거부합니다. 다양한 관점이 가진 중요성을 놓치는 거죠. 다 아는 척 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말에 귀 기울일 수 없습니다. 다 아는 척은 상대방의 발언 기회 자체를 막아버리죠. 가정도 기업과 형태만 다를 뿐 경영이 필요합니다. 가정경영을 잘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상대를 다 안다는 마음을 버리고 마음의 귀를 기울이는 것입니다.
“在企业里,装作什么都知道的领导们,大部分是因为感觉听取别人的建议会降低自己的威信,所以拒绝,而这种心态会错过很多好的观点。为了假装都知道,不能听从对方的话。装作什么都知道,就会阻止对方发言的机会。家庭与企业只是形式不同,一样都需要经营。 做好家庭经营,需要的是放下“知己知彼”的心态,用心倾听。

그런데 상대의 마음에 귀 기울이기 위해서는 선행되어야 할 것이 있어 보입니다. 요즘 자존감에 대한 많은 책이 나오고 있는데요. 정신과의사 윤홍균은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은 스스로의 감정도 믿지 못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화가 나면 “지금 이게 화가 날 일인가?”하고 의심을 합니다. 배우자에게 서운한 감정을 느낄 때도 “이게 서운함을 느껴도 될 상황인가? 내가 특이하게 서운함에 예민한 사람은 아닐까?” 를 고민하기도 한답니다.
但是为了倾听对方地心意,需要先做些什么。最近有很多关于自尊心的书。精神科医生尹洪均说:自尊心低的人连自己的感情都不相信,所以一生气就会怀疑“这是要生气的事吗”?对配偶感到遗憾时,也会感到“这是值得难过的事情吗?我是特别敏感的人吗”等等。

하지만 사실 내 감정에 생길 수 있고 생겨서는 안되는 기준은 없죠. 어떤 사람은 물소리를 들으면 기분이 좋은 반면 어떤 사람은 물소리를 들으면 무서움을 느끼기도 합니다. 좀 더 건강하게 살고 싶다면 자신의 감정을 믿어야 합니다. 우울하면 내가 우울할 일이 있겠지, 질투가 나면 살다 보면 질투날 수도 있다고 스스로 자신의 감정에 공감해야 한다고 말입니다.
但实际上,没有标准可以判断我是否应该产生这样的感情。有的人一听到水声就心情好,而有的人一听到水声就感到害怕。如果想活得更健康,就要相信自己的感情。郁闷的话会有郁闷的事情发生,嫉妒地生活着也会有嫉妒的事情发生,要自己认同自己地感情。

밥 먹자거나 불 끄라는 등의 기능적 대화 말고 '진짜 대화'를 나누기 위한 연습을 시작해보세요. 배우자가 출근할 때 오늘 어떤 일들이 기다리고 있는지 계획이나 일정을 물어봐 주는 겁니다. [사진 pixabay]
不要用“吃饭吧,关灯吧”这样的话来代替,而是真正地去进行对话。问问配偶今天上班时,有没有什么计划或者日程。[照片 pixabay]

스스로의 감정을 알아주는 건 나의 목소리를 건강하게 낼 수 있게 해줍니다. 건강하게 목소리를 내는 것은 부부사이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하죠.
了解自己的感情可以让我的话语变得健康,健康地对话对夫妻关系来说比什么都重要。

그런 다음 밥 먹자, 불 꺼, 자자 등의 기능적 대화들 말고 정말 대화를 나누기 위한 연습을 시작해 보는 겁니다. 먼저 출근시간과 퇴근시간 대화의 패턴을 바꿔보세요. 출근할 때는 오늘 어떤 일들이 기다리고 있는지 계획이나 일정을 물어봐 줍니다. 퇴근 후에는 그날 있었던 일들을 나눕니다. 나의 의견을 담은 조언보다는 상황을 지지해주고 이해해주는 말이 필요한 시간입니다.
然后除了吃饭、熄灯、睡觉等技能性对话之外,真正开始练习对话。先改变一下上班时间和下班时间对话的模式吧。上班的时候,问一下配偶今天有什么事在等你,有什么计划或者日程。 下班后把当天发生的事情分开。比起意见的建议,这是更需要支持和理解的话语的时间。

박성덕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는 외롭고 지친 부부들을 위한 감정사용설명서에 관한 책을 통해 “당신 힘들었겠다.” “당신 힘들었지?” 하고 알아주는 것은 중요한데 듣고 싶어 하는 사람은 많지만 할 줄 아는 사람은 적다고 전합니다.
精神健康医学专业医生朴成德(音)通过一本关于为孤独疲惫的夫妇们准备的情感使用说明书的书表示,“你一定很辛苦吧?”,很多人希望听到这句话,但知道如何做的人却很少。

힘들었냐고 물어봐 주고 알아주는 것, 그리고 그 질문에 나의 힘듦을 상대를 탓함으로의 방식이 아닌 내 감정을 내가 이해하고 전달할 수 있기 위해서 괜찮은 척, 다 아는 척하는 나를 내려놓으세요.
不要以责怪对方的方式,而是为了能够理解和传达我的感情,放下装作没事的样子,放下装作什么都懂的样子。

网友评论:
mini****
이효리와 이상순씨의 의자 에피소드는 그런 맥락이 아닌데 예시가 이해하기도 어렵고 의도를 모르겠네요?? 뭐지???
답글1공감/비공감공감99비공감1
李孝利和丈夫的那个故事,不是这个脉络吧。为什么会理解成这样?啥意思?

hero****
그래서 저는 우연히 밖에서 만나도 모르는척 합니다ㅎㅎ;;
답글30공감/비공감공감538비공감10
所以我和丈夫偶然在外面遇到了都装作不认识,呵呵。

foxb****
신혼때 죽어라 싸우고 2년만에 이혼위기왔었지만. 그 싸움은 서로에 대한 기대 때문이더라ㅡ10년차 되어가니. 서로 건들지 말아야할 부분과 서로 배려하는 방법을 알아가며 대화로 풀어나가려고 노력하고ㅡ화해하는 방법도 배워야하더라ㅡ 기대를 반으로 줄이니. 기대이상으로 오는 것이 많더라. ㅋ 결혼하면. 부부사이. 육아..등등..새로 배울 것이 너무 많더라..서로 노력하려는 마음이 없다면 일찍 정리하는게 좋겠지.
답글2공감/비공감공감79비공감1
新婚的时候吵得要死要活,2年内就迎来了离婚危机,这些争吵是因为对对方的期待。现在已经进入了结婚第十个年头了,努力了解对方不能被触碰的点以及相互之间关怀的办法,也学习吵架后如何和解的办法。对对方的期待已经减少了一半。但是也有很多东西在期待以上,结婚以后夫妇之间的争吵,等等,有太多东西需要磨合和学习。如果双方都没有努力的想法的话,那还是早早结束为好。

leeh****
결혼해라!!!!꼭 해라!!!!!강추한다!!!!!!!!나만 이 지옥을 경험할 수 없다!!!!!!!!
답글3공감/비공감공감39비공감0
一定要结婚!!!!!一定要!!!!强烈推荐!!!!!!不能只有我一个人经历地狱!!!!

hsis****댓글모음
결혼해서 행복한 사람도 많은데... 왜 인터넷에선 다 결혼에 부정적인가? 결혼해서 행복한 사람은 인터넷 잘안해서 그런가??
답글32공감/비공감공감797비공감21
结婚后幸福的人也有很多啊……为什么网上都说否定结婚的?是因为结婚幸福的人都不太上网么???

jami****댓글모음
결혼해도 불행하고 혼자살아도 불행하다..행복은 순간이고 불행은 항상 옆에있다가. 행복이 올때만 사라지고..행복이 가고나면 항상 내 옆에있다.. 혼자있을때..누군가 만나고 싶고 오래만나면 혼자 있고 싶고..둘다 항상 내가 원할때 할수있는게 아니라서 어려운거다..
답글2공감/비공감공감107비공감2
结婚也不幸,一个人生活也不幸……幸福是瞬间,不幸经常如影随形。幸福转瞬即逝,幸福总在身边。一个人的时候想要谈恋爱,想要有人在身边,时间久了又想要一个人……但这都是不受我控制的,不能随心所欲的,所以困难啊……

jdhu****
연애할 때 물고빨고 니 없인 못살겠다 결혼해 알콩달공 하다가 신혼보내고 10년 살면 새끼 니 땜에 못살어 부부의 고비가 찾아오면 이혼해 쫌 있다 재혼하면 무척 재미있는 일이 일어나 어디서 찾았는지 이혼한 마누라랑 똑 같은 여자를 델꼬와 재혼 한단다
답글4공감/비공감공감70비공감1
结婚的时候爱得要死要活,没有你我活不下去了。结婚后甜蜜地度过新婚,10年左右的时候觉得因为你我真是活不下去了,到了离婚的关卡。再婚的话,你会发现女人都和你老婆差不多。

ohda****
나한테만 안 괜찮은 척 해서 짜증나 죽겠구만...
답글3공감/비공감공감33비공감0
只对我装作若无其事的样子才烦人……

beli****
결혼을 하고 안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어떤 사람과 결혼을 하는지 또 나는 어떤 사람인지가 중요한 것이다.
답글0공감/비공감공감33비공감0
结婚和不结婚不重要,重要的是和什么样的人结婚,以及我是一个什么样的人。

jaec****댓글모음
사람은 고쳐 쓰는 것이 아니다!!!
답글1공감/비공감공감29비공감0
人啊,江山易改,本性难移!!!!

pyw6****
결혼하려면 가장 중요하게 봐야하는게 가치관과 습관인거 같다 이 두개는 고칠래야 고칠수가 없거든 돈을 밝힌다던지 성격같은건 가치관에서 비롯되고 습관은 그 사람이 어떻게 살아왔는지 볼 수 있거든 저 사람과 내가 맞냐 안맞냐는 가치관에서 정해진다 난 돈보다 행복이 중요하다 가치관이 맞아야 나중에 힘들어져도 안싸운다 내가 보기에 이 사람이 참 보기 ㅈ 같은 습관을 가지고 있는데 지금은 사귀니까 참자 이러면 헤어지는게 정답임 나중에 결혼해서 보면 그거하나때문에 진짜 존나 꼴보기 싫어짐 결혼하면 무덤에 들어가기 전까지 같이 살아야된다
답글2공감/비공감공감25비공감0
结婚的话,最重要的是看价值观和习惯这两个东西,这两个东西是想改也改不了的东西。钱啊性格等等都来源于价值观,习惯可以看出这个人是如何一路活过来的,这个人和我能不能合适主要就看价值观。比如对我来说,幸福比钱重要,只有价值观一致,日后的生活才不会太困难,才不会有很多争吵。在我看来这个人有很多看不惯的习惯,现在就交往吧,忍着吧,如果这样的话还是尽早分手才好。以后结婚了会更加难过的。

hodo****
더참는쪽이 결혼하지말라하고 결혼생활좋다는쪽이 지맘대로하고사는쪽이겠지요
답글2공감/비공감공감96비공감3
忍耐更多的一方就不要结婚了,觉得结婚好的一方结婚了之后会按照自己的想法生活的。

pete****
결혼만 하면 마치 세상의 온갖 불행은 다 찾아오는거처럼 인터넷과 언론에 나오는데 그건 그냥 자본주의 때문입니다 결혼해서 행복한 사람은 방송과 인터넷에 글을 안 올리죠 자기도 행복하기 바쁜데 그런 쓸데없는 일을 뭐하러 하나요? 또 행복한 부부는 화제거리가 되질 않자나요 누가 이혼했다 사업이 망했다 이래야 클릭이 되고 조회수가 돼서 기자놈들과 방송국 피디들도 돈을 버는거니까요 예를 들어 로또 1등 당첨된 100명중에 패가망신한 사람은 1명인데 그 사람은 뉴스거리가 되도 나머지 행복하게 잘먹고 잘사는 99명은 언론에 절대로 안 나오죠
답글6공감/비공감공감163비공감6
只要一结婚,就像世上所有的不幸都会降临一样,网络和媒体都会报道,那是因为资本主义。 结婚后幸福的人不会在广播和网络上留言,自己也忙着幸福,为什么要做那些没用的事情呢? 幸福的夫妻没有话题了?谁离婚了,事业失败后才能成为点击率,记者和广播局的PD们也要赚钱啊。比方说,中彩票一等奖的100人中,有1人家破人亡,那那个人绝对会成为新闻人物。

spsp****
가난하고 집안 안좋은사람 결혼하지마세요 진심입니다ㅠㅠ
답글5공감/비공감공감89비공감3
贫穷和家境不好的人不要结婚了,真心的,呜呜。

评分

参与人数 1金钱 +500 收起 理由
龙腾网翻译版务 + 500 感谢翻译,感谢对龙腾网的支持。

查看全部评分

回复

使用道具 举报

发表于 2019-8-20 15:13:12 | 显示全部楼层
结婚和不结婚不重要,重要的是和什么样的人结婚,以及我是一个什么样的人。
回复 支持 反对

使用道具 举报

发表于 2019-8-23 15:39:22 | 显示全部楼层
现在的年轻人都太自我了
回复 支持 反对

使用道具 举报

您需要登录后才可以回帖 登录 | 注册

本版积分规则

小黑屋|手机版|Archiver|龙腾网 ( 闽ICP备12008219号-1 )

GMT+8, 2019-9-20 03:34 , Processed in 0.045668 second(s), 23 queries , Gzip On.

Powered by Discuz!X3.2

© 2001-2013 Comsenz Inc.

快速回复 返回顶部 返回列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