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전우원 "정치에 관심 없다…나는 죄인일 뿐"

【采访】全宇元:“对政治不感兴趣……我只是罪人”

- 전두환 일가로서 가족의 죄악 사죄하고 싶었다
- 가족들 연락 끊겨…정신병원에 넣으려 하기도
- '전재용 씨' 아버지라 부르고 싶지만…전도 막아야
- 외투로 비석 닦은 이유? 참배 최선 다하고 싶었다
- 진정한 민주주의 영웅은 광주에 계신 시민들
- 정치에 관심 없다, 상처받은 분들 한 풀고 싶어
- 유튜브에서 마약 한 이유? 내 죄악 공개하려 해

- 가족 의혹 檢 수사 협조하겠지만 열매 맺을지 의문

- 가족들 광주 사과 못 하는 이유? 잃을 게 많기 때문
- 많은 지지에 혼자 아닌 듯…라이브에서 안전함 느껴

-作为全斗焕家族一员,想为家人的罪恶道歉
-家人失联……还想把他送进精神病院
-虽然想叫“全在镕先生”父亲……要制止传教
-用外套擦石碑的原因?我想尽力参拜。
-真正的民主主义英雄是光州的市民们
-不关心政治,想为受伤害的人消解恨。
-为什么在YouTube上(直播)吸毒?我要公开我的罪恶。
-虽然会协助检方调查家人嫌疑,但是否会有结果是个疑问
-家人为什么没在光州道歉?因为会失去很多东西。
-有很多支持,好像不是一个人……直播感觉很安全。
原创翻译:龙腾网 http://www.ltaaa.cn 转载请注明出处


■ 방송 : SBS 김태현의 정치쇼 (FM 103.5 MHz 7:00 ~ 9:00)
■ 일자 : 2023년 4월 4일 (화)
■ 진행 : 김태현 변호사

■ 출연 : 전우원 씨 (전직 대통령 故 전두환 씨 손자)
■节目:SBS金泰贤的政治秀(FM103.5MHz 7:00~9:00)
■日期:2023年4月4日(周二)
■主持:金泰贤律师
■嘉宾:全宇元(前总统已故全斗焕的孙子)

▷김태현 : 김태현의 정치쇼 3부 시작합니다. 앞서 예고해 드렸던 대로 전직 대통령인 전두환 씨의 손자, 전우원 씨와의 인터뷰 진행할 건데요. 문자가 많이 들어옵니다. 김순욱 씨는 "전두환 씨가 못 한 걸 손자인 전우원 씨가 유족들에게 사죄한 건 용기 있는 행동이네요." 하셨고요. 도도아빠님, 그리고 산하맨님도 유튜브로 응원 보내주고 계십니다. 이 일이 시작된 게 지난 3월 13일이지요. SNS 계정에 한 영상이 올라왔는데요. 전직 대통령이었던 전두환 씨의 손자라고 주장하는 사람이 전 씨에 대한 비자금 의혹과 범죄, 그리고 할아버지인 전두환 씨를 학살자라고 말한 영상이 큰 화제가 됐습니다. 그런데 죗값을 달게 치르겠다고 그 사람이 정말로 한국에 왔습니다. 이 혼란은 다 무엇이고, 왜 한국에 왔는지 오늘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지요. 먼저 광주로 가보겠습니다.
[광주 방문했을 당시 전우원 씨 인터뷰 재생]

金泰贤的政治秀第三部开始了。正如之前的预告,将进行对前总统全斗焕的孙子全宇元的采访。很多短信进来了。金顺旭先生说:“全斗焕先生没有做的事情,作为其孙子的全宇元先生向遗属们道歉是有勇气的行为。”网友“豆豆爸爸”还有“山下人”也在YouTube上为我们加油呢。这件事是从3月13日开始的。SNS账号上传了一个视频。自称是前总统全斗焕孙子的人,对全斗焕有关的秘密资金嫌疑和犯罪,以及说爷爷全斗焕是屠杀者的视频成为了热门话题。但是为甘愿地付出代价,他本人真的来到了韩国。这些混乱都是怎么回事,他为什么来韩国,今天我们来聊聊。首先去光州看下。
[播放访问光州时对全宇元的采访]

▷김태현 : 전직 대통령 전두환 씨의 손자 전우원 씨입니다. 안녕하세요.

金泰贤:前总统全斗焕的孙子全宇元先生,你好!

▶전우원 : 안녕하세요.

全宇元:你好。

▷김태현 : 전우원 씨, 우리 정치쇼 청취자분들께 인사부터 해 주시지요. 인사 부탁드릴게요.

金泰贤:全宇元先生,请先跟我们的政治秀听众打招呼。请跟大家打个招呼吧

▶전우원 :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전두환 전 대통령 손자 전우원입니다. 이렇게 이른 아침 시간부터 저같이 부족한 사람 관심 가져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全宇元:大家好。我是全斗焕前总统的孙子全宇元。从一大早开始就对像我这样不足的人给予关心,真心感谢。

▷김태현 : 방금 음성으로 우리 우원 씨가 31일 광주에서 5.18 피해자들 앞에서 사과하는 장면, 이 목소리와 현장 음성 들어보셨는데 다시 들어보시니까 어떠신가요?

金泰贤:刚才以录音的方式听了宇元31日在光州5.18受害者面前道歉的场面,这个声音和现场的录音重新听了觉得怎么样?

▶전우원 : 그때 광주에서 피해자분들, 유가족분들이 정말 너무 큰마음으로, 너무 큰 상처로, 너무 오랫동안 상처로 아파 오셨는데도 불구하고 정말 당연히 제가 해야 되는 거를 했는데 거기에 감사한다고 말씀 주시고 용서한다고, 힘내라고 하시는 걸 보고 더 제 죄악이 크게 느껴지고, 또 앞으로도 실수하지 않고 잘해야겠다. 이렇게 크게 믿어주신 만큼 제가 정말 좋은 의미에 쓰여졌으면 좋겠다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全宇元:当时在光州,受害者和遗属们怀着非常强烈的心情,受了很大的伤害,受了很长时间的伤害的情况下还是来到现场,虽然我真的做了我应该做的事情,看到他们对我说谢谢,原谅我,让我加油,我的罪恶感更大了。以后也要好好做,不要失误。既然大家给我这么大的信任,我就想我能用在好的意义上就好了。

▷김태현 : 본인의 죄악이라는 말씀을 하시고, 본인이 당연히 해야 될 일이라고 말씀하셨는데요. 사실 엄밀하게 얘기하면 이 5.18은 할아버지인 전두환 씨가 한 일이지 우리 전우원 씨랑은 아무런 상관이 없는 일이잖아요.

金泰贤:你说这是你的罪恶,你说这是你应该做的事。其实严格地说,5.18是爷爷全斗焕做的,和我们全宇元没有任何关系。

▶전우원 : 네.

全宇元:是。

▷김태현 : 전우원 씨가 잘못한 것은 없는 건데요. 왜 그걸 내 죄악이다, 아니면 광주에 가서 내가 사과하는 게 반드시 내가 해야 되는 일이다라고 생각하신 이유는 뭔가요?

金泰贤:全宇元先生没有做错什么。为什么你认为那是“我”的罪恶,或者去光州道歉是“我”必须做的事情?

▶전우원 : 가족의 구성원으로서 가족이 너무나 많은 사람들을 죽음으로 이끌고 이 세상을 살아 있는 지옥으로 만들어버렸는데 그 죄를 그냥 방관하고 조용히 하고 있는 게 죄악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저 스스로도 이기적인 마음에, 또 어린 마음에 이런 사실들을 계속 외면해 오다가 이제서야 27년이라는 삶을 산 뒤에야 이렇게 사죄드리는 게, 더 일찍 사죄드리지 못해서 죄송하고 그렇습니다.

全宇元:作为家庭的成员,家族把太多的人引向死亡,把这个世界变成了活的地狱,我觉得袖手旁观,保持安静是一种罪恶。我自己也因为自私,又因为年幼,一直回避这些事实,直到现在过了27年的生活,才这样谢罪,很抱歉没能更早地谢罪。

▷김태현 : 사실은 귀국하시자마자 마약범죄 관련해서 체포가 됐었고, 아마 귀국하게 되면 체포될 거라는 거는 예상했을 것 아니에요?

金泰贤:其实一回国就因为毒品犯罪被捕了,你应该预料到回国后会被捕吧?

▶전우원 : 네.

全宇元:是的。

▷김태현 : 그럼에도 불구하고 귀국을 결심했던 이유는 광주 때문인 건가요?

尽管如此,还是决定回国是因为光州吗?
原创翻译:龙腾网 http://www.ltaaa.cn 转载请注明出处


▶전우원 : 네.

全宇元:是的。

▷김태현 : 그러니까 내가 체포돼서 마약범죄로 처벌받을 어떤 불이익을 감수하고서라도 반드시 내가 광주에 가서 사과해야 되겠다?

金泰贤:所以说,尽管被捕后承受着因毒品犯罪而受到处罚的任何不利因素,一定要去光州道歉才行是吗?
原创翻译:龙腾网 http://www.ltaaa.cn 转载请注明出处


▶전우원 : 네. 저의 죄를 처벌받겠다라고도 다 미리 말씀드렸고, 또 저의 가족들의 죄악을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그 과정 속에서 저 또한 죄인임을 인정하고 처벌받고 싶었어요. 저 혼자 가족들의 죄를 공개하면서 그 뒤에 숨어서 안전하게 지내고 싶지 않았습니다. 저도 정말 여러분과 한뜻, 한마음이라는 것을 보여드리고 싶었어요.

全宇元:是的。我提前告诉大家我会受到处罚,还公开了我家人的罪恶。在这个过程中,我也想承认自己是罪人,并受到处罚。我自己公开家人的罪行,不想躲在后面安全地生活。我也真的很想给大家展现我和大家同心同德的一面。

▷김태현 : 혹시 광주 가겠다는 얘기를 듣고 가족들이 말리거나 그러지는 않던가요? 가족들과 상의 없이 그냥 들어오신 건가요?

金泰贤:听到要去光州的消息,家人们有劝阻你不要这样吗?没有和家人商量就直接来了吗?

▶전우원 : 제가 이 모든 것을 가족들이랑 상의하고 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하자마자 모두가 저를 말리고, 저의 친형 같은 경우는 경찰에 신고를 해서 저를 정신병원에 넣으려고 하고요.

全宇元:我这么做没有和家人商量过,所以他们就拦着我,我亲哥哥的话就想报警把我送进精神病院。

▷김태현 : 아, 그래요?

金泰贤:啊,是吗?

▶전우원 : 또 가족들이 계속 겉으로는 제게 따뜻한 말을 하면서 한국으로 들어오라고 말을 했는데요. 막상 들어오고 매스컴에서 너무 관심을 많이 가져주시니까 지금은 연락을 다 기피하고 받지 않습니다.

全宇元:还有家人一直在表面上对我说温暖的话,让我回韩国。真的回来后因为媒体给太多关注,所以现在都回避不接电话。

▷김태현 : 아버지랑도 지금 연락을 안 하시는 건가요? 아버지 미국에 계시지요?

金泰贤:现在和爸爸也不联系吗?爸爸在美国吧?

▶전우원 : 해도 안 받습니다. 지금 한국에 있습니다.

全宇元:联系了也不回应。现在在韩国。

▷김태현 : 아버지 한국에?

金泰贤:爸爸在韩国?

▶전우원 : 네.

全宇元:是的。

▷김태현 : 할머니도 한국에?

金泰贤:奶奶也在韩国吗?

▶전우원 : 네.

全宇元:是的。

▷김태현 : 그러면 할머니하고 아버지는 전우원 씨가 귀국하는 걸 반대하셨어요?

金泰贤:那么奶奶和爸爸反对过全宇元回国吗?

▶전우원 : 제가 미국에 있을 때 처음에는 다 오라고 했습니다. 이렇게 상황이 커지기 전에는 빨리 저를 막아야 되니까요. 그런데 막상 한국에 와서 연락을 드렸을 때는 연락을 피하고 그랬습니다.

全宇元:我在美国的时候,刚开始都让来。在事情闹大之前,要尽快阻止我。但是真的来韩国了联系的时候就避开了。
原创翻译:龙腾网 http://www.ltaaa.cn 转载请注明出处


▷김태현 : 그러면 지금은 연락을 안 하신 상태이시군요?

金泰贤:那么现在是没有联系的状态吗?

▶전우원 : 네, 연락이 안 되는 상황입니다.

全宇元:是的,联系不上。

▷김태현 : 알겠습니다. 광주 얘기 조금만 더 해 볼게요. 2박 3일 동안 망월동 묘역도 가고 유족들도 만났는데요. 많은 분들이 본인의 코트로 비석을 닦는 장면이 인상적이다라고 말씀하신 분들이 꽤 계시거든요? 왜 본인의 코트를 벗어서 비석을 닦으신 건가요? 순간적으로 나오신 행동?

金泰贤:知道了。再聊一聊光州吧。三天时间内去了望月洞墓地,还见到了遗属们。很多人说用自己的大衣擦石碑的场面让人印象深刻。为什么脱下自己的大衣擦石碑?瞬间想到的行为?

▶전우원 : 그런 것보다는, 그러니까 저는 그 자리에 제가 있다는 것 자체가 큰 죄라고 생각을 했어요. 전두환 일가의 가족의 구성원으로서 광주에 간다는 것 자체가 너무 많은 분들에게 상처로 남을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묘지에 가서 참배를 드릴 때 정말 제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고 싶었어요. 그래서 제가 그때 입고 있던 것 중 가장 좋은 게 코트였고, 코트를 사용해서 다 닦아드리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당연히 그보다 더 좋은 게 그 자리에 있었다면 그걸 사용해서 닦았을 거예요.

全宇元:比起那个,我觉得我在场本身就是一种很大的罪过。作为全斗焕一家的成员去光州本身就给很多人留下了伤害。所以去墓地参拜的时候,我真的很想尽我所能。所以我当时穿的最好的是大衣,我想用大衣都给擦干净。如果现场有更好的东西,当然会用那个擦的。
原创翻译:龙腾网 http://www.ltaaa.cn 转载请注明出处


▷김태현 : 5.18 민주묘지 방명록에 쓴 글도 화제가 됐는데. "저라는 어둠을 빛으로 밝혀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민주주의의 진정한 아버지는 여기에 묻혀 계신 모든 분들이십니다."라고 했는데 '민주주의의 진정한 아버지' 이 표현은 혹시 할머니가 했던 발언을 염두에 두고 하신 건가요?

金泰贤:在5.18民主墓地留言簿上写的字也成为了话题。“谢谢您用光照亮了我这个黑暗。民主主义真正的父亲是埋葬在这里的所有人。”“民主主义真正的父亲”这句话是考虑到奶奶说过的话而写的吗?

▶전우원 : 맞습니다.

全宇元:对

▷김태현 : 할머니가 2019년 인터뷰에도 보니까 "민주주의의 아버지가 누구인가? 저는 우리 남편이라고 생각한다." 이걸 그대로 할머니한테 되돌려준 그런 의미인가요?

金泰贤:奶奶2019年接受采访时也说:“民主主义的父亲是谁?我认为是我丈夫。”这是原封不动地还给奶奶的意思吗?

▶전우원 : 그때 인터뷰에서 사적으로 손자들에게도 그렇게 많이 말씀을 하셔서 막상 들을 때마다 조금 의외라고 생각했는데요. 막상 광주에 와서 처참하게 비극을 경험하신 모든 분들을 뵙고, 또 그렇게 많은 고통이 있는데도 저를 품어주시는 정말 천사 같은 분들을 다 뵈면서 정말 진정한 민주주의의 영웅, 그리고 아버지는 광주에 계신 시민들, 그리고 저한테 돌을 던지지 않고 따뜻하게 안아주신 모든 분들이라고 생각했습니다.

全宇元:在当时的采访中私下对孙子们也那么说了很多话,实际每每听到都觉得有点意外。真的来到光州,看到了所有惨遭悲剧的人,也看到了遭受着那么多痛苦还拥抱我的天使般的人,真正的民主主义英雄,还有父亲在光州时的市民们,我想着他们都是没有向我扔石头,而是热情拥抱我的人。
原创翻译:龙腾网 http://www.ltaaa.cn 转载请注明出处


▷김태현 : 조심스러운 질문일 수 있는데요. 청취자분들 중에서도 이런 부분에 질문하시는 분이 있어요. 아무래도 우리 전우원 씨의 행보가 조금 이례적인 행보이다 보니까, 왜냐하면 본인이 한 일이 아닌데 본인 집안의 죄를 아무도 나서지 않는데 본인이 먼저 고백하는 겁니다.

金泰贤:问个可能有点谨慎的问题。听众中也有人就这部分提问。不管怎么说,你的行为有点超出常规,因为不是自己做的事情,自己家的罪行谁都不站出来承认,是自己先坦白的。

▶전우원 : 네.

全宇元:是的
原创翻译:龙腾网 http://www.ltaaa.cn 转载请注明出处


▷김태현 : 그리고 그 고백은 모든 국민들이 환영하는 고백이에요, 집안과는 등을 지지만요. 이걸 보고 청취자분들께서 이런 질문을 하는 분이 계십니다. "손자분, 혹시 정치하려고 하시는 건가요?" 저희로서는 굉장히 조심스러운 질문인데요. 청취자의 질문이니까 이 질문에 답을 해 주신다면요?

金泰贤:而且虽然和家里背道而驰却是所有国民都欢迎的坦白。看到这个有听众提问说“全斗焕的孙子先生,您是想从政吗?”这对我们来说是非常谨慎的问题。因为是听众的提问,所以能回答这个问题吗?
原创翻译:龙腾网 http://www.ltaaa.cn 转载请注明出处


▶전우원 : 저는 정치에 관심이 없는 것이 저 스스로가 너무나 부족한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그리고 저는 개인적으로 정말 신앙심이 강하기 때문에 하나님 외에 완벽한 인간이 없다고 생각해서 어느 누가 통치를 하든 죄악이 계속 반복되기 때문에 최소한 저같이 큰 죄인은 그럴 자격이 전혀 없다고 생각합니다.

全宇元:我对政治不感兴趣是觉得我自己是有太多不足的人,而且我个人真的信仰感很强的原因,觉得除了上帝之外没有完美的人,所以不管是谁统治,罪恶都会不断重复,所以至少像我这样大的罪人根本没有这个资格。

▷김태현 : 혹시 대한민국 정치권에서 연락받으신 것 있습니까?

金泰贤:请问有接受大韩民国政治圈的联系吗?

▶전우원 : 아니요.

全宇元:没有。
原创翻译:龙腾网 http://www.ltaaa.cn 转载请注明出处


▷김태현 : 전혀요?

金泰贤:完全没有吗?
原创翻译:龙腾网 http://www.ltaaa.cn 转载请注明出处


▶전우원 : 뭐 하셨다고 해도 연락을 못 받았을 거예요. 왜냐하면 연락이 너무 많이 오고, 저는 지금 정치에 관심이 있는 게 아니라 상처받으신 분들의 한을 풀어드리고, 제 죄를 고백하고 정말 의로운 삶을 사는 데 훨씬 더 관심이 있습니다.

全宇元:不管(他们)做什么,都不会接受联系的。因为联系太多了,而且我现在不是对政治感兴趣,而是更关心为受伤害的人消解恨,坦白我的罪行,过上真正正义的生活。

▷김태현 : 알겠습니다. 시작이 3월 13일이잖아요, SNS에 올린 영상이요.

金泰贤:知道了。是从3月13日开始上传视频到SNS的吧。

▶전우원 : 네.

全宇元:是的。

▷김태현 : 그 영상 하나로 대한민국이 발칵 뒤집어졌다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보니까 소위 와이너리 의혹, 집 안에 있었던 스크린골프장, 그리고 어린 시절에 봤다는 비자금, 현금 뭉치 이런 얘기들을 쏟아냈어요, 아무도 모르던 얘기들을. 집안 구성원이 아니면 알 수 없는 얘기들이겠지요.

金泰贤:说仅凭这一段视频就让大韩民国沸腾了也不为过。看了一下,说出了所谓的酒庄疑惑,家里的屏幕高尔夫球场,还有小时候见过的秘密资金,现金团之类,谁也不知道的事情。如果不是家里的成员是不会知道的。

▶전우원 : 네.

全宇元:是的。

▷김태현 : 이 폭로를 하게 된 어떤 계기가 있나요?

金泰贤:爆料的契机是什么?

▶전우원 : 계기는 이전에도 여러 번 말씀을 드렸지만 제가 작년 말부터 교회도 다니고 하면서 정말 따뜻한 사랑을 많이 받았어요. 가족들이 주지 못한 사랑을 많이 받고. 또 어린아이들을 도와주는 그런 봉사를 하면서, 오히려 제가 봉사를 하는 게 아니라 아이들이 너무 순수한 마음으로 저를 따뜻하게 대해주면서, 그 아이들이 저를 위해서 봉사를 한 느낌이 있었거든요. 정말 많이 치유가 됐는데요. 그렇게 따뜻한 마음과 사랑을 받으면서 저의 가족들을 조금 더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된 것 같아요. 그러면서 제 자신도 객관적으로 보고, 그러니까 죄가 너무나도 명백하게 보이더라고요. 그들이 계속 피해자가 될 것이 너무나 뻔하게 보였고, 그것을 계속 방관하고 있을 수는 없었습니다.

全宇元:契机之前也说过很多次,但我从去年年末开始去教会,真的得到了很多温暖的爱。得到了家人无法给予的爱。另外,在帮助孩子们的那种服务中,反而不是我做服务,而是孩子们用非常纯洁的心温暖地对待我,感觉他们为我做了服务。真的治愈了我很多。得到了那么温暖的心和爱,可以更加客观地看待我的家人了。同时我也客观地看待自己,所以罪看起来很明显。很明显他们会继续成为受害者,不能一直袖手旁观。

▷김태현 : 그들이 피해자가 계속될 수 있다는 의미는 어떤 의미인 거지요?

金泰贤:他们可以继续成为受害者的意思是什么?

▶전우원 : 예를 들어 드리자면 전재용 씨도 지금 전도사로 일하면서 사역을 하고 있잖아요.

全宇元:举个例子,全在镕先生现在也在做传教士的工作。

▷김태현 : 아버지 말씀하시는 건가요?

金泰贤:是在说你父亲吗?

▶전우원 : 네. 그러면서 그 와중에 계속해서 뒤에서는 비자금을 사용하고 있고, 본인 스스로가 떳떳하지 못한 삶을 살고 있는데 전도를 한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전재용 씨가 하는 말을 믿고, 잘못된 신앙심을 갖고, 잘못된 의로움의 기준으로 삶을 살아가게 되고. 그런 것을 막고 싶었습니다.

全宇元:是的。同时,在这种情况下,他继续在背后使用秘密资金,他自己过着不体面的生活,他却在做传道。还有很多人相信全在镕说的话,抱着错误的信仰心,以错误的正义标准生活。我想阻止那样的事情。

▷김태현 : 글쎄요, 집안의 문제를 저희가 여쭙는 건 실례가 될 수도 있는데요.

金泰贤:这个嘛,问你家里的事情可能有点失礼。

▶전우원 : 아닙니다.

全宇元:不会。

▷김태현 : 할아버지를 전두환 씨, 뭐 학살자라고 부르는 것도 부르는 것이지만, 아버지를 전재용 씨라고 부르는 것은 굉장히 이례적인 것이거든요. 왜 그렇게까지 아버지하고 척을 지는 건지 제가 여쭤봐도 될까요?

金泰贤:虽然称爷爷为全斗焕先生或者屠杀者,但叫父亲为全在镕先生是非常出格的。我能问一下为什么要这么称呼父亲吗?

▶전우원 : 가장 큰 것은 인간 전우원으로서는 아직도 아버지라고 부르고 싶은데요.

全宇元:作为人的全宇元,还是最想叫父亲。
原创翻译:龙腾网 http://www.ltaaa.cn 转载请注明出处


▷김태현 : 아, 인간적으로서는?

金泰贤:啊,从人性上看?

▶전우원 : 종교적인 신앙심 때문에 하나님 아버지가 유일한 아버지라고 해서 최대한 말을 기피를 하고 있고요. 그러고 실제로도 어린 시절부터 제 삶에 아예 없었고, 어릴 때부터 외도가 잦으셔서요. 그리고 이번에도 제가 폭로를 하게 된 이후에 반응을 살펴봤을 때 굳이 부모님이 취할 수 있는 자세는 아니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全宇元:因为宗教信仰,听说天父是唯一的父亲,所以尽量回避说话。而且实际上从小就不在我的生活中,从我小的时候就经常出轨。而且这次我也在爆料之后,观察了一下反应,我觉得这不是做父母的能采取的姿态。

▷김태현 : 알겠습니다. 전우원 씨의 아버지인 전재용 씨 관련된 부분은 객관적인 사실이 확인되지 않은 부분이고요. 전우원 씨의 개인 의견이기 때문에 저희가 아직 전재용 씨의 입장은 듣지 못해서 그 부분은 이렇게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전우원 씨의 개인적인 의견 부분입니다, 사실과 관련된 것들은요. 이런 얘기들을 하잖아요. 이거 좀 죄송한 얘기인데요. 17일 SNS 라이브 방송에서 마약으로 추정되는 약품을 복용하고 병원으로 이송된 생중계가 됐는데요. 이거는 왜 이렇게까지 생중계하신 건가요?

金泰贤:知道了。全宇元的父亲全在镕的相关部分是否是客观事实尚未确认。因为是全宇元的个人意见,我们还没有听到全在镕的立场,所以这部分就这样整理了。这是全宇元关于事实的个人意见部分。不是说这样的话嘛,这个有点不好意思。17日在SNS直播中,进行了服用疑似毒品的药品后被送往医院的直播。为什么直播到这种程度?
原创翻译:龙腾网 http://www.ltaaa.cn 转载请注明出处


▶전우원 : 여러 가지 이유가 있었지만 가장 큰 거는 모든 분이 앞에서 제 죄악을 공개하고 싶었습니다.

全宇元:有很多原因,但最大的原因是我想在所有人面前公开我的罪恶。

▷김태현 : 오히려?

金泰贤:反而(这个是最大的原因)?

▶전우원 : 네. 제가 숨으려고 하는 게 아니라 진짜 제 모든 것을 희생해가면서 진짜 좋은 뜻을 이루고자 한다는 것을 보여드리고 싶었고요. 또 다른 것은 제가 하도 많이 폭로를 하고 가족들이 두렵다 보니까 공포에 휩싸여서 제대로 된 행동과 판단을 못 했던 것도 있습니다.

全宇元:是的。我不是想躲起来,而是想让大家看到我真的想牺牲我的一切,实现我真正的美好愿望。另一个是因为我暴露了太多,害怕家人,所以陷入了恐惧之中,所以没有做好行动和判断。

▷김태현 : 그런데 굳이 속죄의 방법으로 그 길을 택할 수밖에 없었는가라는 비판적인 시각도 있어요.

金泰贤:但也有人批评说,难道非要用赎罪的方法选择那条路吗?
原创翻译:龙腾网 http://www.ltaaa.cn 转载请注明出处


▶전우원 : 그 부분에 관련돼서는 제가 잘못했다고 생각합니다. 잘못했습니다.

全宇元:关于那个部分,我觉得我错了。我错了。

▷김태현 : 만약에 지금 전우원 씨가 하고 있는 주장들의 신빙성이 문제가 될 거 아니에요, 향후에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요. 가족들이 전우원 씨의 마약 문제를 가지고 진술의 신빙성을 깎아내려고 만약에 한다면,

金泰贤:虽然不知道以后会怎么样,如果现在你主张的可信度会成为问题。如果家人拿你的毒品问题来降低陈述的可信度,

▶전우원 : 이미 하고 있습니다.

全宇元:已经在做了。

▷김태현 : 아, 이미 그렇게 하고 있나요?

金泰贤:啊,已经那么做了吗?

▶전우원 : 네.

全宇元:是的。

▷김태현 : 거기에 대해서는 어떻게 대응하실 생각이신 건가요?

金泰贤:你打算如何应对?

▶전우원 : 마약을 한 부분에 대해서는 인정을 하고, 앞으로 말이 아니라 저의 행보로 많은 분들께 믿음을 사고 싶습니다.

全宇元:对吸毒的部分表示认可,以后我想用我的行动而不是语言来让大家相信。

▷김태현 : 혹시 지금 두렵거나 무섭지는 않으세요? 모든 상황들이요. 가족과 척을 지고, 어쨌든 지금 한국에서는 마약 문제로 처벌을 받아야 될 수도 있는 상황인데요. 그래서 제가 여쭙는 겁니다.

金泰贤:难道你现在不害怕吗?所有的这些情况。背着家人和亲戚,而且不管怎样现在在韩国可能要因为毒品问题受到处罚。所以问下你。

▶전우원 : 매일매일 두렵고 무섭습니다. 어떻게 해코지를 당할까 무섭고, 항상 최악의 시나리오만 머릿속에 그리는 것 같아요. 아무래도 대한민국에 자본력이 가장 센 사람들 중에 한 명인 저희 가족들을 상대로 하고 있으니까 두려워요.

全宇元:每天都很害怕。我害怕怎么办,好像总是在脑海中描绘最糟糕的剧本。不管怎么说,面对大韩民国资本实力最强的人之一——我的家人,我很害怕。

▷김태현 : 아직까지 본인이 보시기에는 본인의 가족들, 아버지, 삼촌, 할머니들이 그 많은 자본력을 동원할 수 있는 힘이 있다고 보시는 건가요?

金泰贤:到目前为止,在你看来,你认为你的家人、爸爸、叔叔、奶奶们有动员那么多资本的力量吗?

▶전우원 : 법적으로 추적은 불가능하지만 다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전만큼은 아니겠지요. 하지만 일반인들의 기준에서는 당연히 상상도 할 수 없을 만큼의 재력이 있는 것은 당연한 사실이라고 생각합니다.

全宇元:虽然法律上无法追踪,但我认为都有。不会像以前那样吧。但我认为,以普通人的标准来看,拥有无法想象的财力是理所当然的事实。

▷김태현 : 본인이 공개된 영상 보면 어릴 때부터 현금 뭉치가 있었다부터 비자금에 관련된 많은 얘기들을 하고 계시잖아요. 그거 본인이 다 확인하신 거지요?

金泰贤:从你本人公开的视频来看,从小就有一大堆现金,说了很多关于秘密资金的事情。那个都是本人确认的吧?
▶전우원 : 네. 그리고 그 부분에 관련돼서 제 어머니가 진술하시는 내용을 금요일날 全宇元:SBS 방송을 통해서 다 확인할 수 있을 거예요.
是的。还有关于那个部分,我母亲陈述的内容可以通过SBS周五的节目全部确认。

▷김태현 : 이번 주 금요일이요?

金泰贤:这周五吗?

▶전우원 : 네.

全宇元:是的。

▷김태현 : 알겠습니다. 만약에 할아버지인 전두환 씨의 비자금 문제 관련해서 이런 진술이 나왔을 때 우리가 수사해야 되겠는걸, 만약입니다. 검찰이 다시 수사를 시작한다면 그 검찰의 수사에 협조하실 생각이 있으신 건가요?

金泰贤:知道了。如果出现关于爷爷全斗焕的秘密资金问题这样的陈述的话,就得进行调查了。如果检察机关重新开始调查的话,您有协助检察机关调查的想法吗?
原创翻译:龙腾网 http://www.ltaaa.cn 转载请注明出处


▶전우원 : 협조하겠습니다. 하지만 그게 좋은 열매를 맺을 거라는 큰 기대는 하지 않습니다.

全宇元:我会合作的。但我不太期待能有好的结果。

▷김태현 : 그건 왜 그렇지요?

金泰贤:怎么说?

▶전우원 : 이미 오래전에 저희 가족의 재산이나 이런 게 다 전재국 씨한테 많이 몰렸고,

全宇元:很长时间以来,我家人的财产和这类东西都集中在全在国身上。
原创翻译:龙腾网 http://www.ltaaa.cn 转载请注明出处


▷김태현 : 큰아버지 말씀하시는 거지요?

金泰贤:是在说你伯父吧?

▶전우원 : 네. 그리고 실제로 자본이 있는 사람들은 돈을 숨길 수 있는 방법이 너무나도 많기 때문에, 지금 와서 큰 진술을 밝히는 게 어렵겠지만 저희 연희동 자택에 있는 금고라든지 이런 것의 위치는 밝혀낸다면 어느 정도 제 말에 신빙성에 있다는 것을 밝힐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全宇元:是的。而且,实际上有资本的人有很多方法可以藏钱,所以现在很难做出大的陈述,但如果能查明我们延禧洞家里的保险箱或这些东西的位置,我想在一定程度上可以表明我的话是可信的。

▷김태현 : 전우원 씨께서 5.18 관련해서 최선을 다하겠다 이렇게 말씀하셨잖아요. 앞으로 어떻게 하실 건지 구체적으로 생각하신 건 있으신가요?

金泰贤:你不是说要在5.18问题上尽最大努力吗?有没有具体想过以后要怎么做?

▶전우원 : 저의 목표는 제가 이렇게 뒤에 숨어서 많은 분들의 아픔을 외면하고 살았던 만큼, 그만큼 더 그 아픔을 마주하고 많은 분들의 한이 풀릴 때까지 정말 최선을 다해서 살아가고 싶습니다. 제가 모든 걸 아는 게 아니어서 지금도 어떻게 하는 게 좋을지 항상 고민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저를 도와주시는 모든 분들께 정말 감사드려요.

全宇元:我的目标是我之前这样躲在后面,对很多人的痛苦视而不见地活着,所以我想面对更多的痛苦,直到很多人的怨恨消除为止,我真的尽最大的努力生活下去。因为我不是什么都知道,所以现在也一直在考虑怎么做才好。所以非常感谢所有帮助我的人。
原创翻译:龙腾网 http://www.ltaaa.cn 转载请注明出处


▷김태현 : 혹시 지금 우원 씨의 이런 계획이라든지 행동들을 도와주는 친척이나 친구, 주변 지인분들이 좀 계세요?

金泰贤:请问现在有没有亲戚朋友,周围的熟人帮助你的这些计划或行动?

▶전우원 : 아무도 없습니다.

全宇元:没有人。

▷김태현 : 그러면 혈혈단신 혼자 이 모든 걸 하시는 건가요?

金泰贤:那你是孤身一人做这一切吗?

▶전우원 : 네.

是的。

▷김태현 : 외롭거나 그러지는 않으시고요?

金泰贤:你不觉得孤独吗?

▶전우원 : 아, 정정하겠습니다. 혼자라고 생각하지는 않는 게요. 가족들과 지인들은 잃었지만 정말 너무나 많은 분들이 저를 지지해 주시고요. 저는 저 스스로가 죄인이라고 생각하는데 다 따뜻하게 감싸안아 주시고 조언도 정말 많이 주시고 하세요.

全宇元:啊,我更正下。我不认为是一个人。虽然失去了家人和熟人,但真的有很多人支持我。我认为自己是罪人,请大家温暖地拥抱我,并给予我很多建议。
原创翻译:龙腾网 http://www.ltaaa.cn 转载请注明出处


▷김태현 : 할아버지의 어떤 자식들, 손자들, 많은 일가친척 중에서 이렇게 광주로 찾아가서 사과하는 것은 전우원 씨가 유일하잖아요. 다른 사촌들이나 삼촌들, 다른 형제들은 왜 그렇지 않았다고 보시는 건가요?

金泰贤:爷爷的某些子女、孙子、很多亲戚中,全宇元先生是唯一一个这样去光州道歉的人。你认为其他表亲、叔叔、其他兄弟为什么没有这样做?

▶전우원 : 잃는 게 더 크니까요.

全宇元:因为会失去更多。
原创翻译:龙腾网 http://www.ltaaa.cn 转载请注明出处


▷김태현 : 사과를 하면 잃는 게 크다?

金泰贤:道歉的话损失会很大?

▶전우원 : 네. 갖고 있는 자본력이 너무 크고, 죄를 인정하는 순간 잃는 게 너무 크니까 안 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제가 의로워서 이러는 게 아닙니다. 저도 죄인입니다.

全宇元:是的。我认为是因为拥有的资本太大,认罪的瞬间失去的太多,所以才不做。我不是因为正义才这样的。我也是罪人。

▷김태현 : 지금 매일 밤 인스타그램 라이브 방송 몇 시간씩 하신다고 하는데요. 이거 민감한 질문들은 다 대답을 해 주셔서 조금 우려가 된다 이런 걱정을 하시는 분도 계세요.

金泰贤:听说你现在每天晚上都会做几个小时的Instagram直播。相关敏感的问题都回答了,所以有人有点担心。

▶전우원 : 네.

全宇元:是的。

▷김태현 : 라이브 방송 계속하시는 이유는 뭔가요?

金泰贤:持续直播的理由是什么?

▶전우원 : 라이브 방송을 하는 이유는 첫 번째로는 너무나 많은 분들이 저한테 관심을 가져주신다는 사실에 너무 감사드리고요. 두 번째로는 저의 보호차원에서 라이브를 계속 켜면 그래도 안전하다고 느껴져서 하는 것도 있고요. 그리고 이렇게 민감한 질문에도 다 대답을 하는 이유는 제가 숨기는 게 없다는 것을 다 보여드리고 싶었어요. 제가 욕먹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정말 많은 분들의 상처를 보듬어드리고 의로운 길을 걷는 게 더 의미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全宇元:做直播的原因首先非常感谢有这么多人关心我。第二个是为了保护我,如果继续开直播的话,还是觉得很安全。还有,对于这么敏感的问题,我都回答的理由是,我想让大家看到我没有隐瞒什么。我觉得重要的不是挨骂,而是抚慰很多人的伤痛,走正义的道路更有意义。

▷김태현 : 알겠습니다. 오늘 긴 인터뷰 진행해 봤는데요. 시간 관계상 여기서 마무리해야 될 것 같습니다. 오늘 출연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金泰贤:知道了。今天采访时间比较长了。因为时间的关系,要在这里结束了。谢谢你今天接受采访。

▶전우원 : 초대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全宇元:谢谢您的邀请。

▷김태현 : 지금까지 전우원 씨였습니다.

金泰贤:以上是对全宇元的采访。